본문 바로가기

좋아하는 음악들/Classic

Swanee River - Foster

Swanee River


♬ 포스터 / 스와니강, Swanee River
[Foster, Stephen Collins, 1826.7.4~1864.1.13]

우리가 즐겨 부르는 '스와니강 Swanee River'를 Stephen Collins Foster(1826-1864) 자신은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다는 사실. 강의 본래 이름은 'Suwannee River'이며 Florida주의 화이트스프링을 끼고 흘러 멕시코만으로 들어간다. 1950년에 포스터 민속 문화 기념관(Stephen Foster Folk Culture Center)이 건립된 곳도 Suwannee River가 흐르는 White(Sulphur) Springs이다. 미국 원주민들이 치료에 효능이 있는 샘으로 여겨 신성시하던 곳이다. 1700년대 까지만 해도 이 유황천에 질병 치료를 위해 온갖 환자들이 모여 들었다.

Teddy Roosevelt도 다녀갔다는 유명한 유원지인 이곳에, 건축가 Mackey White가 설계한 전형적 남부 건물이 지어졌다. 포스터 기념 동백 정원(Stephen Foster Memorial Camellia Garden)도 꾸며졌다. 기념관 건립 이후 후손(포스터의 무남독녀가 3자녀를 낳아 증손, 현손 등 후손이 많다), 친지, 애호가 등 많은 사람들로 부터 기증품과 기부금이 답지하고 있는 중이다. 그 중에는 미국의 화가 Howard Chandler Christy가 기증하여 기념관에 걸려있는 그의 두 작품: 'Beautiful Dremer'와 'Many Happy Days I Squandered' 속에 포스터의 노래가 흐르고 있다.

이곳에는 포스터를 기리는 관광객을 실은 유람선이 떠다닌다. 역사가 짧은 미국으로서는 자랑스런 관광지가 아닐 수 없다. 해마다 이곳에서는 'Florida Folk Festival'이 열려, 고장의 민속과 생활, 전설, 민요, 춤 등 다양한 형식의 축제가 벌어진다.중요한 연례행사로 2월이면 '금발의 제니' 선발 대회도 열린다. 음악적 재능이 있는 미인을 뽑아 장학금을 수여하는 행사이다. 대회명 '금발의 제니'는 그가 28세이던 1854년 작곡된 'Jeanie With the Light Brown Hair'의 곡명을 딴 것이다. "I dreamed of Jeanie with the light brown hair...." 로 시작하여 아름다운 여인을 꿈속에까지 그리워하는 서정적인 노래이다. Foster의 노래를 사랑하고 그의 업적을 기념하는 이 대회의 성격에 잘 어울리는 대회명이다.

지구촌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스와니 강, Swanee River'의 원곡명은 '고향의 옛친구들 Old Folks at Home'이다. 이제는 스와니 강으로 더 알려져 있어서 'Old Folks at Home [Swanee River]' 로 표기한다. 이 노래는 미국 남부 출신의 한 흑인이 방랑생활을 하며 고향을 떠나 떠돌아다니다, 스와니 강가의 고향 사람들이 그리워 부르는 노래이다. Foster가 25세인 1851년에 작곡된 것이다. 이 악보는 13만장이나 팔리고, 영국에서 유행하여 세계로 퍼졌다. 크리미아 전쟁에 참전한 병사들이 고향을 그리워하며 불렀고, 남북 전쟁 때는 북군, 남군 할 것 없이 애창하던 노래였다. Florida의 주가州歌가 'Swanee River'라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Foster가 이 노래의 곡을 먼저 만들어 놓고 가사를 붙일 때의 일화가 있다. 처음에는 South Carolina의 '페디 강'을 생각했다. 형 Morrison은 '야주 강'을 추천했으나 그의 마음에는 들지 않았다. 결국 두 형제는 미국 지도를 펴놓고 서정적이고 발음하기 부드러운 2음절 짜리 강을 찾기 시작했다. Morrison이 'Suwannee'를 찾았다. 두 형제는 손뼉을 치며 기뻐했다. 'Swanee'로 줄여 2음절을 만든 후 가사를 고쳐 썼다. 음운音韻으로는 백조의 애칭으로 느껴진다. 그 덕에 세계적인 명소가 되었으니 음파영동音波靈動을 실감나게 한다.


♬ Swanee River


♬ 하모니카 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