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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A. 여행/뉴욕 워싱턴 보스턴

뉴욕 모마 MoMA에서 만난 파블로 피카소의 다양한 그림들~

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Les Demoiselles d'Avignon 1907

Oil on canvas

 

 

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이 발표된 1907년 이전까지 입체주의라는 용어는 화단에서 통용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것은 이듬해인 1908년 미술평론가 루이 보셀이 화가 조르주 브라크의 그림을 묘사할 때 처음 사용한 용어로

그려진 대상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마치 입방체처럼 보인다고 한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현대 미술의 본격적인 전개는 20세기 초로 보는데 현대 미술 운동 가운데 가장 과격한 혁명으로 꼽히는 입체주의

전통적인 회화 기법에 역행하는 것으로 전통 회화가 2차원 캔버스 위로 3차원 대상을 최대한 그럴듯하게 끼워 맞춘 역사였다면

 

입체주의는 정반대로 3차원 대상을 2차원 캔버스에 걸맞게 면들로 해체한 후 늘어놓은 것 같은 인상을 주는데

이것은 회화의 권위와 가치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간주되었고 파블로 피카소 역시 충격을 줄 목적으로 이런 시도를 감행했다고 한다.

 

 

비뇽의 처녀들은 미술사 최초의 입체주의 작품으로 평가받는데

 

바르셀로나 아비뇽 인근 사창가 다섯 여성의 누드를 그렸다고 하는 이 그림은

 

여성들의 신체, 천, 커튼 그리고 배경이 원근법에 구애되지 않고 하나의 면 위에서 처리되었고

그림 하단에 놓인 과일 담긴 탁자는 위에서 내려다본 시선을 담고 있어 여성을 보는 각도와 충돌하는

 

이 그림에서 묘사된 대상이 전부 입방체로 변환된 것은 아니라고 한다.

 

때로는 19세기 말 유럽 예술계를 강타한 원시 아프리카 미술의 모티브도 뒤섞여 나타나는데

그림 우측의 여인 둘은 서부 아프리카 원시 가면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전해진다고 한다.

 

한편 피카소의 그림들에서 성병에 대한 화가 자신의 두려움을 읽어낸 미술평론가들은 

비뇽의 처녀들 속에서 변형되어 그려진 얼굴이 매독 증상을 상징하는 것 같다는 해석도 내놓는다고 한다.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Repose 1908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Woman with Pears 19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Bather 1908-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Head of a Sleeping Woman 1907

Oil on canvas

 

 

 

피카소의 그림을 한곳에서 이렇듯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이곳이 처음이다.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Nude with J. H. 1906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The Reservoir, Horta de Ebro 19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Ma Jolie" 1911-12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Card Player 1913-14

Oil on canvas

 

 

 

아주 깔끔하게 그려진 이 그림들은 다른 작가의 작품인 줄 알았다.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Three Musicians 1921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Green Still Life 1914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Harlequin 1915

Oil on canvas

 

 

 

Pablo Picasso

Spanish, 1881-1973

 

Three Women 

Oil on canvas

 

 

 

리스 출신의 형이상학적인 화가인 조르조 데 키리코 Giorgio de Chirico

 

작품도 다수 볼 수 있었다.

 

 

 

Giorgio de Chirico

Italian, born Greece. 1888-1978

 

The Evil Genius of a King 1914-15

Oil on canvas

 

 

 

Giorgio de Chirico

Italian, born Greece. 1888-1978

 

The Seer 1914-15

Oil on canvas

 

 

 

조르조 데 키리코 Giorgio de Chirico의 초기작들은 매우 불가사의하게 여겨지고

 

초현실주의를 예고하는 그의 음울한 작품들은 건축물의 풍경, 열주, 아치, 탑, 버려진 광장, 바나나 송이,

일부가 잘려나간 고전주의 조각들, 과장된 원근법 등을 다루고 있는데

 

데 키리코의 몽환적인 도시 풍경은 이탈리아 마을에서 살았던 경험을 반영하고 있다고 한다. 

 

그의 작품 속 건축물들은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의미하며

버려진 광장은 텅 빈 뜨거운 한낮의 이탈리아 광장을 가리키는데

 

청명한 푸른 하늘과 길게 드리워진 그림자는 지중해 여름의 뜨거운 열기를 암시하며

고전적인 두상 조각과 토르소는 이탈리아의 어디를 가나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오랜 세월을 지나며 닳고 손상돼 버린 조각들을 나타낸다고 한다.

 

 

 

Giorgio de Chirico

Italian, born Greece. 1888-1978

 

The Enigma of a Day 1914

Oil on canvas

 

 

 

Giorgio de Chirico

Italian, born Greece. 1888-1978

 

The Song of Love 1914

Oil on canvas

 

 

 

데 키리코 아테네와 피렌체에서 미술을 공부했고, 그 후 독일의 뮌헨에서 학업을 계속했는데

그는 뮌헨 시절에 읽었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와 아르투르 쇼펜하우어의 책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 후 데 키리코는 파리와 뉴욕, 이탈리아를 오가며 지내다가

1944년에야 비로소 로마에 정착했는데

 

이렇듯 그의 인생은 여행과 만남, 작별로 이루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이탈리아에 대한 데 키리코의 향수와 동경을 보여주는데

여행길에서 우연히 접했던 니체의 책은 데 키리코의 세계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한다.


 

 

Giorgio de Chirico

Italian, born Greece. 1888-1978

 

The Serenity of the Scholar 1914

Oil on canvas

 

 

 

Giorgio de Chirico

Italian, born Greece. 1888-1978

 

The Anxious Journey 1913

Oil on canvas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지자 데 키리코는 이탈리아로 돌아왔고

그곳에서 그는 필리포 데 피시스와 카를로 카라를 알게 되어

 

이들과 함께 형이상학적 화파 Scuola Metafisica를 결성했다고 하는데

이때부터 데 키리코의 작품은 급속도로 기괴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는 정물화부터 얼굴 없는 마네킹들로 가득 찬 실내, 이젤, 그리고 비스킷과 고무장갑처럼

전혀 어울리지 않는 소품들까지 다양한 소재들을 그렸는데

 

1930년대에 들어 데 키리코는 더 이상 형이상학적 양식의 그림들을 그리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1909년에서 1919년 사이에 제작한 작품들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이 시기의 작품들은 막스 에른스트, 살바도르 달리, 르네 마그리트 같은 초현실주의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Giorgio de Chirico

Italian, born Greece. 1888-1978

 

The Nostalgia of the Infinite Paris, 1912-13?

Oil on canvas

 

 

 

Francis Picabia

French, 1879-1953

 

I see Again in Memory My Dear Udnie 1914

Oil on canvas

 

 

 

 

 

 

 

Georges Ribemont-Dessaignes

French, 1884-1974

 

Silence c, 1879-80

Oil on canvas

 

 

 

 

 

간간히 보이는 조각품들도 인상적이다.

 

 

 

 

 

 

 

 

John Covert

American, 1882-1960

 

"Ex Abract" 1919

Oil on plywood and board

 

 

 

Marcel Duchamp

American, born French. 1887-1968

 

The Passage from Virgin to Bride 1912

Oil on canvas

 

 

 

 

 

 

 

 

미술관을 찾은 관람객 모습도 담아봤다.

 

 

 

 

 

 

 

 

 

 

 

 

 

Fernand Léger

French, 1881-1955

 

Three Women 1921-22

Oil on canvas

 

 

 

 

 

 

 

 

 

Piet Mondrian

Dutch, 1872-1944

 

Trafalgar Square 1939-41

Oil on canvas

 

 

 

Piet Mondrian

Dutch, 1872-1944

 

Broadway Boogie Woogie 1942-43

Oil on canvas

 

 

 

 

 

 

 

 

 

 

 

 

Hector Hyppolite

Haitian, 1894-1948

 

The Congo Queen by 1946 

Enamel, oil, and pencil on cardboard

 

 

 

Paul Klee

German, born Switzerland. 1879-1940

 

Mask of Fear 1932

Oil on burl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