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and the Village 나와 마을
Marc Chagall
French, born Belarus, 1887-1985
I and the Village 1911
Oil on canvas
러시아 출신의 프랑스 화가, 판화가인 샤갈의 작품 주제는
중력의 법칙을 벗어난 영원의 사랑이었고
샤갈에 있어서는 인간이나 동물들, 특히 연인들은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데
이것은 사랑의 신화를 표현한 것으로 신선하고 강렬한 색채로 작품을 제작하였다고 한다.
그는 유대인 예술가들에 대한 세간의 편견을 불식시키고자 가장 노력한 예술가였고
유대인 민간 설화나 동유럽의 작은 유대인 마을을 상징적이면서도
노스탤직한 초현실적 이미지로 그려 냈다는 데서 알 수 있듯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은 샤갈 작품의 중심을 차지하는 요소라고 한다.
샤갈의 초기작에 해당하는 I and the Village 나와 마을에서 그림 속 주제, 이미지, 참조물, 인상 등은
꿈 속의 한 장면처럼 논리에 맞지 않는 모습으로 중첩되어 있다.
화면 전경의 남자와 염소는 친근한 느낌으로 서로를 바라보고 있으며
염소의 뺨에 포개어진 또 다른 장면에서는 또 다른 염소의 젖을 짜는 소녀가 그려져 있다.
그림 속에서 또 한 부분을 차지하는 불타는 떨기나무의 이미지는
구약의 이야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하는데
구약에 따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대한 예언을 전달하기 위해
모세 앞에 불타는 떨기나무 형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고 한다.
일견 이질적으로 보이는 이러한 참조물들은 고향에 대한 노스탤지어와
화가의 민족적 자부심에 힘입어 단단히 연결되고 있다고 한다.
Paul Gauguin
French, 1848-1903
Portrait of Jacob Meyer Haan 1889
Oil on wood
Paul Cézanne
French, 1839-1906
Still Life with Fruit Dish 1879-80
Oil on canvas
폴 세잔 Paul Cézanne은 1839년 프랑스 남부의 엑상프로방스에서 부유한 은행가의 아들로 태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화가가 되기를 꿈꿨으나 아버지의 강권에 못 이겨 1859년 엑스대학교의 법학과에 입학했다고 한다.
그러나 화가가 되려는 그의 욕망은 꺾이지 않아 1861년 법률 공부를 그만두고 파리로 향했고
그는 학창시절부터 절친하게 지냈던 에밀 졸라 Émile Zola의 권유로 파리의 아카데미 쉬스에서 미술 공부를 했고
여기에서 카미유 피사로 Camille Pissarro, 아르망 기요맹 Armand Guillaumin 등을 만나 후에
인상파 화가들과 인연을 맺는 계기가 되었지만 그의 초기 파리생활은 순탄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미술 공부를 시작한 아카데미 쉬스의 몇몇 학생들만큼 기교가 뛰어나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곧 심한 우울증을 겪었고
결국 6개월 만에 고향인 엑상프로방스로 돌아왔다고 한다.
Paul Cézanne
French, 1839-1906
Self-Portrait in a Straw Hat 187-76
Oil on canvas
Paul Cézanne
French, 1839-1906
Milk Can and Apples 1879-80
Oil on canvas
세잔은 1862년 화가로서 성공할 것을 다짐하며 다시 파리로 갔고
오노레 도미에 Honoré Daumier와 들라크루아 Eugène Delacroix의 영향을 받은 그의 초기작은
대체로 어둡고 극적이며 거칠게 바른 물감이 특징이라고 한다.
세잔은 살롱전에 출품을 준비하며 그림을 그렸지만 매번 쓰디쓴 고배를 마셔야 했고
1863년 살롱전에서 거절당한 화가들을 중심으로 낙선전이 열렸는데
그는 이 전시회에서 마네 Edouard Manet, 피사로, 앙리 팡탱 라투르 Henri Fantin-Latour 등과 함께 작품을 전시했고
20년 후인 1882년에 그의 작품은 처음으로 살롱전을 통과했다고 한다.
Paul Cézanne
French, 1839-1906
Chateau Noir 1903-04
Oil on canvas
Paul Cézanne
French, 1839-1906
Pines and Rocks 1897
Oil on canvas
1870년대 들어서면서 그의 양식은 변하기 시작했으며 인상주의 화가들과도 교류했는데
특히 피사로에게서 인상주의 기법 및 이론을 배우고 함께 야외로 나가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세잔은 스스로를 진정한 인상주의 화가로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1874년 제1회 인상파 전시에 참여했으며
그는 인상파에서 주목했던 광선에 관심을 가졌으나
빛과 명암의 표면적인 분석을 넘어 기본이 되는 형태를 탐구했다고 한다.
1877년 제3회 인상파 전시를 고비로 그는 점차 인상파를 벗어나는 경향을 보였고
구도와 형상을 단순화한 거친 터치로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해 나갔는데
이때의 작풍이 더욱 발전하여 후에 야수파와 입체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기가 되었다고 한다.
Paul Cézanne
French, 1839-1906
Still Life with Ginger Jar, Sugar Bowl and Oranges 1902-06
Oil on canvas
Paul Cézanne
French, 1839-1906
Turning Road at Montgeroult 1898
Oil on canvas
1895년에 세잔은 화상 볼라르 Ambroise Vollard의 기획으로 첫 개인전을 열어
좀 더 많은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고
말년에 그는 고향인 엑상프로방스에 돌아와서 작품에만 몰두했으며
1900년경부터는 재능과 독특한 화풍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자연의 모든 형태는 원기둥과 구, 원뿔에서 비롯된다는 견해를 밝힐 만큼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고 색채와 붓 터치로
입체감과 원근법을 나타내는 새로운 기법으로 회화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그는 20세기 회화의 참다운 발견자로 칭송되고 있으며
피카소를 중심으로 하는 입체파는 세잔 예술의 직접적인 전개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Kazimir Malevich
Russian, born Ukraine. 1878-1935
Reservist of the First Division 1914
Oil on canvas with acollage of printed papers,
postage stamp, and thermometer
Kazimir Malevich
Russian, born Ukraine. 1878-1935
Painterly Realism of a Boy with a Knapsack-
Color Masses in the 4th Dimesion 1915
Oil on canvas
Varvara Stepanova
Russian, 1894-1958
Figure 1921
Oil on canvas
Sophie Taeuber-Arp
Swiss, 1889-1943
Composition of Circles and Overlapping Angels 1930
Oil on canvas
Laszlo Moholy-Nagy
American, born Hungary. 1895-1946
Telephone Picture 1923
Laszlo Moholy-Nagy
American, born Hungary. 1895-1946
Q1 Suprematistic 1923
Oil on canvas
Laszlo Moholy-Nagy
American, born Hungary. 1895-1946
Space Modulator L3 1936
Norman Lewis
American, 1909-1979
Phantasy 2 1946
Oil on canvas
Arshile Gorky
American, born Armenia. 1904-1948
Diary of a Seducer 1945
Oil on canvas
Arshile Gorky
American, born Armenia. 1904-1948
Garden in Sochi 1941
Oil on canvas
Beauford Delaney
American, 1901-1979
Composition 16 1954-56
Oil on canvas
모마 MoMA의 각 전시실로 이어지는 공간을 담아봤다.
조형물도 담아보고~
Claude Monet
French, 1840-1926
Japanese Footbridge c. 1920-22
Oil on canvas
Claude Monet의 작품들이다.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는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로 인상파 양식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이며
그의 작품 인상, 일출에서 인상주의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한다.
빛은 곧 색채라는 인상주의 원칙을 끝까지 고수했으며
연작을 통해 동일한 사물이 빛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탐색했으며
말년의 수련 Water Lilies 연작은 자연에 대한 우주적인 시선을 보여준 위대한 걸작으로 평가받는다고 한다.
수련 Water Lilies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이 그림은 시력을 잃어가던 노후에 지베르니 정원을 가꾸며 완성한 역작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한다.
아래와 같은 설명도 곁들어져 있고~
한쪽 벽면을 가득 메우고 있는 그림을 나눠서 담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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